[멋쟁이사자처럼 그로스마케팅 부트캠프] 32일차 회고

2025. 3. 20. 20:29·회고

새로 배운 것

1세대: CPG (Consumer Package Goods) -> 소비재

2세대: Digital Goods -> PDF, Apple Music (Stremaing), Netflix (비디오를 우편함에 운송해주는 서비스를 했었음)

3세대 (현재): 데이터 -> 세그먼트화 

 

Amazon: 책 -> 음반, DVD -> 모든 상품을 팔게 됨

 

디스럽팅: 파괴적 혁신

 

립스틱 이펙트

 

다나와, 호텔스닷컴의 비즈니스 모델: 제휴 마케팅

 

Short Tail: 짧은 키워드

Long Tail: 긴 키워드

 

In-Depth Interview: 1명과 디테일하게 인터뷰

FGI: Focus Group Interview: 설문조사

 

CRM과 오마카세

“가게의 오마카세가 아닌 손님의 오마카세”

손님의 취향을 아는 것이 중요함

손님이 좋아하는 것을 기억하기

빠른데 고급이 아님. 찰나의 순간 그순간이 중요함

 

커스터머 드리븐

 

Merge Tag: 동적인 메시지, 개인화된 메시지를 위함

 

DOB: Day Of Birth

 

Home Bias

 

초전설득

  1. 당신은 어려운 사람을 도와주는 것에 서스럼없지않죠? → 아이들을 위해 스티커를 붙여주세요.
    난 이미 착한 사람이 됨. 거부하기 힘듦. 상대에게 프레임 씌워 행동패턴 만들기.
  2. 옆집 애는 이거보고 서울대갔대요

세일즈에서 제일 중요한 두가지

-> Traffic과 CVR

 

On-site Retargeting

  1. HP / App: 회원가입, 이메일 구독 등
  2. Email, SMS, Push: Remarketing
  3. HP / App: 식별자 / 쿠키 등으로 누구인지 알게 됨
  4. Retargeting: 개인화

Off-site Retargeting

  1. META 광고 클릭
  2. HP / App
  3. META 광고 피드에 어제 본 상품이 보임

실제 현업에서의 CRM

  • Broadcasting: 지금 작성하여 지금 발송 예약 발송
    ex) 시의성이 있는 캠페인, 뉴스 등
  • Sequence: 미리 써놓은 메시지(이메일, SMS, 카카오, 앱푸쉬 등)가 특정 액션에 따라 발송
    ex) Engagement: 브랜드 및 서비스와 고객과의 친밀도 형성, Trigger Based: 고객 행동 패턴에 따른 메시지

Listicle (List + Article)

 

텍소노미

 

Off-site Retargeting

조별 실습

“멋쟁이 사자처럼”의 오프라인 학습장을 만든다면 어느 지역에 런칭하면 좋을지를
데이터적인 접근을 통해 이유를 알려주시고, 첫 3개월의 오프라인 학습장의 홍보를 위한 마케팅을 진행함에
한 번 왔던 고객이 두 번 이상 다시 오게 할 수 있는 캠페인 전략을 짜주세요!

지역 선정

지역: 강남구

경제적 요인

수많은 IT 기업 및 스타트업이 밀집해있는 비즈니스 중심지이다. 수료 후 인턴십, 실무 경험, 취업 연계가 용이하다.

사회적 요인

강남은 IT 및 디지털 기술 중심지 - 관련 세미나, 해커톤, 컨퍼런스 등의 이벤트 자주 열림 > 네트워킹 장소로 좋음 (주중, 주말에 오프라인 학습장을 통해 부트캠프가 아니더라도 오프라인 학습장에 많은 고객 방문을 유도할 수 있음)

지리적 요인

2호선, 분당선 등 지하철, 버스가 다니는 대중교통 접근성이 좋은 서울 주요 교통 중심지이며, 강남의 스타벅스 매장수는 95개이며, 강남역 근처에만 다수의 카페가 포진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. -> 기존 카페에서 공부를 하는 카공족을 유입시킬 수 있음 -> 소음이 많고 좌석 경쟁이 심한 카페 -> 집중할 수 있는 조용하고 쾌적한 환경 제공이라는 내용으로 마케팅해도 좋을것으로 보임

경쟁사 분석

다수의 경쟁사들의 오프라인 학습장이 강남구에 위치한 것으로 나타남. 코드스테이츠: 서울 강남구 패스트캠퍼스: 서울 종로구 구글 캠퍼스 서울: 서울 강남구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: 서울 강남구 네이버 부스트캠프: 서울 강남구 플레이데이터: 서울 강남구

리텐션 캠페인

  1. 첫 방문 고객에게 재방문 시 혜택 제공: 스터디룸, 회의룸 대여 할인 쿠폰, 무료 워크숍 참가권 등
  2. 추천 리워드 캠페인: 기존 고객이 친구 초대하면 추가 혜택 제공

ex) 친구 초대 시, 초대자와 친구 모두에게 재방문 할인 제공 등

  1. 오프라인 학습장에서 진행되는 소규모 워크숍, 세미나에 1회 참석시 주말 스터디룸 70% 가격 할인권이나 3시간 추가 이용권 등을 제공하여 재방문률 증가 유도.

메시지 대상자

  1. 멋쟁이사자처럼 가입 고객
  2. 멋쟁이사자처럼 오프라인 학습장 방문 고객 (설문조사로 전화번호, 이메일 데이터 얻기)

메시지 포맷

Kakao / Email / SMS

메시지 예시

  1. 강남에서 다시 만나요! [고객님]의 학습 여정을 응원합니다. 이번 주말, 강남 학습장에서는 특별한 [해커톤/워크숍] 이벤트가 열립니다! 지금 신청하시고 재방문 고객 특별 할인 혜택을 받아보세요.
  2. 단 선착순 100명! 멋쟁이사자처럼 우수 수료생의 리얼 취업 후기를 직접 듣고, 스터디룸 할인 70% 쿠폰까지 받을 수 있는 단 한 번뿐인 기회! 이번 주말, 함께해요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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